고양이는 철저히 실내에서만 외동 묘로 길러지는 상황부터 실외에 나가는 게 가능한 한 다 묘가 정에 이르기까지 생활환경이 무척 다양합니다. 이사를 하거나 가족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거나 고양이에게 새 주인을 탖아 주기로 결정할 경우 반려묘도 생애 내내 이런저런 변화를 겪으면서 상이한 유형의 가정에 적응해야 합니다.
1. 외동 묘 가정의 고양이 대부분의 고양이는 외동 묘일 때 극도로 행복합니다. 먹이와 잠자리 같은 경쟁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누리기 때문입니다. 외동 묘는 집안의 식구들과 이웃의 고양이들하고만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됩니다. 많은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 보다는 인간의 곁에 있는 걸 더 선호하고, 집사를 독차지하는 걸 더 좋아할 것입니다.
2. 다 묘 가정의 고양이들 담요 가정의 경우 내부 사회적 조직에 대한 위계적인 교류시스템이 존재하는지 여부에 대한 여러 연구가 행해졌습니다. 고양이 두 마리가 있는 가정에 초점을 맞췄고, 다른 연구는 한 가정 내에 있는 훨씬 더 큰 무리를 살펴봤습니다. 비슷한 자원들을 놓고 존재하는 비슷한 위계들이 관찰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느 고양이는 먹이를 선호하고, 다른 고양이는 잠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위계를 측정하는 데는 사용한 행동의 척도도 연구 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었습니다. 고양이와 우호적일 경우는 별도의 휴식 공간을 정하는 식으로 또는 그 공간을 교대로 사용하는 식으로 서로를 회피하는 것도 가정을 공유하는 고양이들이 더 일관적으로 보여주는 특징에 포함됩니다.
3. 동네 고양이와의 관계
정기적으로 실외로 나가는 반려묘는 다른 고양이를 만날 가능성이 큽니다. 후각적 단서를 활용해서 서로를 피하려 애쓸 것입니다. 대면 접촉은 꽤 적대적인 결과를 빚어내는 게 보통이지만 이웃에 사는 고양이들은 우호적인 관계가 발전하는 일도 가끔 있기는 합니다.
4. 고양이와 개
고양이와 개라고 하면 상극처럼 생각이 될 수도 있지만 적절한 훈련, 사회화 및 인내를 통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안전하고 통제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상호 작용을 감독하고 사고 및 영토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의 생활 공간을 제공해 주십시오. 적절한 품종인 데다 제대로 조련을 받은 개라면, 두 동물의 첫 만남을 신경 써서 관리해 준다면 끈끈한 유대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인간을 향해서 하는 많은 행동들을 개에게도 할 것입니다.
5. 길고양이 길고양이 feral cat 에 붙는 feral은 길들여진 종이지만 관리 받지 않는 존재로 되돌아간 동물을 묘사할 때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태어나면서 인간과 접촉의 기회가 없고, 사람을 피하면서 독자적으로 살아갑니다. 사람을 만날 일이 드문 시골 지역에서는 많은 길고양이가 존재합니다. 주인에게 버려져 떠돌이 고양이가 되거나 길고양이가 되어 개체수가 전 세계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고양이들은 동네와 정원 주위에 변을 보고, 싸우거나 짝짓기를 하면서 울어대고, 쓰레기봉투를 뜯어 엉망으로 만들어 민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고양이들은 인간의 건강도 위협하지만, 반려동물의 건강도 위협하는 존재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결국 TNR 캠페인으로 이어지고 있다.
6. 떠돌이 고양이 반려묘와 길고양이 사이에 있는 고양이들이다. 이런 고양이는 자신들을 반기는 인간의 거주지 부근에 있다는 걸 알게 된 떠돌이 고양이의 반은 길고양이로, 반은 집고양이로 살아가는 삶을 선택하면서 얻을 수 있는 먹이와 쉴 곳은 무엇이건 택하는 경우가 잦다. 스스로 찾아낸 생태적 상황을 바탕으로 자기들끼리 살아가는 생활방식 면에서도 놀라운 융통성을 발휘한다.
7. 개체수 조절 (Trap-Neuter-Return,TNR 캠페인) 동물 복지가 들어서면서 개체수 문제를 다루는데 인도적인 방법이 장려되었습니다. 전 세계의 동물보호 단체들은 길고양이 군집을 관리하기 위해 포획-중성화-제자리 방사 TNR을 자주 사용한다. 고양이들을 포획해서 불임시술을 한 후 원래 있던 곳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다. 중병을 앓거나 장애가 있는 고양이는 안락사 시키고 어린 새끼를 잡았을 경우는 인간에게 사회화한 후 입양할 집을 찾아줍니다.
8. 보호소의 고양이 동물보호소는 개인들이 공간을 마련하여 운영하는 소규모 단체에서 동물구호단체가 운영하는 센터까지 다양합니다. 이 단체 들은 유기되거나 사람들의 원치 않는 반려묘, 떠돌이 고양이, 임신한 암컷이나 새끼가 딸린 암컷을 받아 들이고 일부는 길고양이를 상대합니다. 여전히 해마다 많은 수의 동물들이 지나치게 많다는 이유로 안락사를 당하기도 합니다. 많은 보호소가 건강한 동물이 안락사당하는 일이 없도록 '안락사 금지"방침을 갖고 있다. 고양이 보호소의 역할 고양이 보호단체의 주요 목표는 보살핌을 받는 고양이를 중성화한 후 새 주인을 찾아 주는 것입니다. 묘주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 적합한 고양이를 맺어주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변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새 장소로 이주해 들어가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는 없습니다. 그래서 보호소로 들어가는 고양이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겁에 질린 고양이가 숨을 수 있도록 상자나 지붕이 있는 침대를 제공하거나 수용하는 방법에 변화를 주어 간단한 방법으로도 스트레스가 상당히 줄어든다는 게 드러났습니다. 각각의 고양이를 관리하는 사람의 수를 최소화 하고, 꾸준한 일상을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고양이의 정착을 돕고 적합한 새 묘주를 찾는 일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